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께 로스트아크 서머너 특신 세팅을 소개해드리기 위해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았을 때, 현재 로스트아크의 딜러유저가 현실적으로 맞출 수 있는 세팅은 33333 각인 세팅입니다.
서머너의 경우에는 각인을 어떻게 꾸려야 가장 효과적으로 맞출 수 있을까요?
딜러클래스이기 때문에 딜에 우선순위를 두는게 맞다면 5가지의 각인을 모두 딜각인으로 채워넣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현재 군단장 레이드의 메타에 맞추어 치신목걸이 + 올 신속 장신구를 통해 맞추는 고신속 빌드와
오로지 딜 고점만을 바라보는 고특화 특성과 딜각인 5개를 채택한 빌드가 주요 빌드로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필자가 소개 및 제안하고자 하는 빌드는
원한 3, 예리한 둔기 3, 정밀단도 3, 상급소환사 3, 아드레날린 2, 넘치는 교감 1
특화 800 + (목걸이,반지 + 팔찌) , 신속 1500 (나머지 부위 + 팔찌 + 펫효과) 의 전투특성을 가지는 빌드입니다.
특화를 800 + 까지 주어
아이덴티티 스킬의 피해량이 80~90% + 증가
- 10레벨 멸화 보석으로 인한 피해증가량의 2배 이상 (10레벨 보석 멸화의 보석 - 정령 스킬 40% 증가)
각성 소환수 켈시온의 피해량은 40% +
- 멸화의 보석이 존재하지 않아 켈시온의 딜링을 증가할 방법은 특화에 투자하는 방법이 유일함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수급량은 60% +증가
- 모든 스킬에 전설풍요 룬을 1.5+ 개 달아주는 효과
신속의 경우에 1400 + 까지 주어
이동속도, 공격속도 25% + 증가
- 고 신속의 장점을 모두 받으나 돌격대장을 채용하지 않으므로서
갈망서폿과의 포지셔닝 문제 및 광분룬 등 기존 돌격대장을 채용하는 딜러의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움.
25%의 이동속도라면 현재 레이드의 패턴을 피하기가 매우 용이해짐.
스킬 쿨타임 30% + 감소
- 6레벨 홍염의 보석 기준 이끼와 고대의 창의 쿨타임은 10초마다 돌아옴
해당 빌드의 장점으로는
1. 상대적으로 세팅 비가 매우 저렴. (필자는 3만골드에 장신구 모두 구매, 2021년 12월 1주차)
(저렴한 전설각인서 2개를 읽어서 완성 가능, 필자는 정밀단도 및 상급소환사를 읽었습니다.)
2. 치신 - 극신과 유사한 세팅과 스킬트리를 가져가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고점을 가져갈 수 있는 빌드.
3. 빠르게 돌아오는 쿨과 빠르게 채워지는 정령의 구슬 (아이덴티티 스킬 cost - 이하 버블로 통칭하겠습니다!)
을 확인하며 2버블, 5버블, 상황에 따라 3버블, 4버블까지 사용하여, 딜링 위주의 사이클 운용과 무력 및 부파 위주 사이클 운용이 가능한 빌드.
제 빌드의 특이한 점은 정밀단도와 예리한 둔기를 채용한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두 각인을 채용함으로서 약 29%의 딜링 증가 효과를 보게 되는데
(참고자료 -
로스트아크 인벤 : 정밀단도 개편 후 정밀단도+예둔 효율표 - 로스트아크 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 (inven.co.kr))
일반적인 딜 증가 각인의 경우 16%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116% * 116% = 134.5% 로
약 5%의 피해증가 차이가 나오게 됩니다.
분명히 큰 차이입니다.
그러나, 두 세팅의 모든 스킬의 피해량을 100으로 두고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정밀단도와 예리한 둔기를 채용함으로서 고신속 빌드에도 불구하고 최소 600 이상의 특화를 채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위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아이덴티티 스킬의 딜 증가는 10레벨 멸화를 끼운 것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며,
전설 풍요 룬을 착용한 것 보다도 높은 수치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증가는
실제로 딜 사이클 중 2~3초마다 2버블의 알리마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알리마지는 고대의 창을 빗겨맞춘 경우의 95% 딜을 보여주며, 정통으로 맞은 경우의 70% 로 나타납니다.
높은 무력화 수치와 피격이상 면역이 달린 스킬을 2~3초마다 난사하게 되면
전체 피해증가의 5% 이상을 메꾸고도 남지 않을까요?
(패턴을 충분히 숙지한 경우에는, CC기를 통해 다운을 시키는 공격을 적 보스가 감행할 경우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발동하게 되면 스무스하게 넘길 수 도 있으므로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고대의 창보다도 우수한 딜을 보여주는 아키르 스킬을 켈시온이 있을 시 약 1.5초~2초마다 사용하게 됩니다.
남바절 치적 7%
아드레날린 치적 10%
환각 치적 25%
정밀단도 치적 20%
슈르디 치적 12%
- 치명 0일 시, 74%의 치명타 적중률
세구빛 18각 혹은 라제니스의 운명 카드셋을 사용할 경우
남바절 카드를 제외하고 67%의 치명타 적중률을 가지게 되므로
창술사, 건슬링어, 아르카나 등 치명타 적중률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딜러와 함께 레이드를 가면 좋습니다.
딜링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슈르디 소환 (빛의 성장 - 치적 12% 확보) -> 파우루, 마리린 소환
-> 물의 정령 (단죄) 및 마나 수급
-> 이끼의 늪 보스 적중 (심판) - 방어력 감소 25% 및 공증 자버프 활성화
-> 고대의 창 시전
-> 아이덴티티 게이지 사용
-> 엘씨드 공증 자버프 활성화 후 마력의 질주, 마리린, 파우루 체인 스킬 사용
-> 아이덴티티 게이지 사용
-> 이끼 - 고대의 창
-> 아이덴티티 게이지 사용
-> 무한 반복
켈시온 소환 시
-> 고창을 던지기 전에 켈시온 체인스킬 및 마리린 체인스킬
-> 5버블 아키르 소환 (엘시드 소환)
-> 고창 후 켈시온 체인 스킬
-> 5버블 아키르 소환 (이끼 늪)
사실상 켈시온 소환 후에는 파우루 속행룬도 있고 쿨이 피아노처럼 계속 빠지고 버블도 계속 5버블로 차있어서
5버블을 최대한 많이 쓰면서 공증을 높여준 상태에서 아키르를 터트리고 고창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세 스킬트리 (M : 스킬레벨 12)
일반 레이드
마력의 질주 M (1트포 폭풍의 질주 - 2트포 약점포착 - 3트포 파괴전차)
파우루 M (1트포 교감, 단죄심판룬이 없을 시 마나 순환 - 2트포 공격력 강화 - 3트포 푸른붗꽃 파우루)
엘씨드 M ( 1트포 마력 증폭 - 2트포 추적 씨앗 - 3트포 엘리트 소환)
이끼늪 10 (1트포 공격준비 - 2트포 확산 증가 - 3트포 부식성 이끼늪)
마리린 M (1트포 공격력 강화 - 2트포 돌진 명령 - 3트포 교감)
물의 정령 4 (1트포 마나회복)
슈르디 M (1트포 빛의 성장 - 2트포 덩치 슈르디 - 3트포 짜릿한 빛)
고대의 창 M (1트포 빠른준비 - 2트포 폭열의 창 - 3트포 고대의 힘)
아브렐슈드 내부 및 어려운 레이드 트라이 시
마력의 질주 4 (얼어붙은 질주)
파우루 M (1트포 교감, 단죄심판룬이 없을 시 마나 순환 - 2트포 공격력 강화 - 3트포 푸른붗꽃 파우루)
엘씨드 M ( 1트포 마력 증폭 - 2트포 추적 씨앗 - 3트포 엘리트 소환)
이끼늪 10 (1트포 공격준비 - 2트포 확산 증가 - 3트포 부식성 이끼늪)
마리린 M (1트포 공격력 강화 - 2트포 도발 명령 - 3트포 교감)
레이네의 가호 10 (1트포 자유 - 2트포 정화 혹은 보호막 유지 - 3트포 공진) -
-> 플레이스타일에 맞게 변경 (프로켈 대처할 플랜에 맞추어)
슈르디 M (1트포 빛의 성장 - 2트포 덩치 슈르디 - 3트포 짜릿한 빛)
고대의 창 M (1트포 빠른준비 - 2트포 폭열의 창 - 3트포 고대의 힘)
경우에 따라 스킬 수치와 트포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댓글 남겨 주시면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래에 각인마다 효과를 간단히 소개하였습니다.
잘 체크해보시고, 제 빌드에는 어떤 단점이 있을지 잘 고려해보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세팅을 시도해보시길 바래요!
원한 - 보스에게 (주고받는) 피해증가 20%
저주받은 인형 - 공격력 증가 16% 로 사실상 숙련자에게는 노코스트, 초보자에게는 생명력회복 25% 감소가 뼈아픔
타격의 대가 - 일반 스킬 16% 피해증가 -> 틱 데미지에는 반영 X
-> 서머너는 소환수와 각 스킬들의 틱 데미지 비중이 상당히 크므로 실제 딜 증가효과는 16% 가 되지 않을 것
예리한 둔기 - 고치명셋의 경우 피증 18%~21% ↑ 피해감소 페널티의 리스크가 있음
-> 감소하는 것이 고창이나 아키르 폭발 데미지의 적용한다면 딜 사이클 내에서 큰 감소 리스크가 있어
무시할 수는 없는 리스크이나 일반적으로 피해증가 폭이 높음.
정밀단도 - 저치명셋의 경우 딜링증가가 유의미하나, 고치명의 경우 피해증가 폭이 암담한 수준
-> 고독한 기사, 예리한 둔기 등 치명타 피해 증가 각인과 같이 세팅을 하거나,
아르카나와 같이 치명타피해가 높은 직업의 경우에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음
상급소환사 - 엘씨드 (무속성)를 제외하면 속성 피해를 주는 서머너에게 사실랑 노 리스크 각인
-> 세구빛을 갈 경우에 수치만큼 오롯이 피해증가효과를 받을 수 있음.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훌륭하고 경제적인 각인
돌격대장 - 이동속도 40% 증가 시 피해 증가 18%
-> 고신속 특성으로 25~30% 확보시 11~13% 딜증, 갈망서포터와의 인접 혹은 광분을 통하여 이동속도 40% 유지
-> 포지셔닝 혹은 노서폿, 서포터 사망 시 등 변수가 있음
-> 고점이 높은 각인, 저점도 분명 존재 그러나 라제니스의 운명+ 사랑꾼 카드셋으로 대처가 가능은 함
교감 1 - 소환수의 지속시간 20% 증가 및 피해량 10% 증가
교감 3 - 소환수의 지속시간 30% 증가 및 피해량 20% 증가
개인적으로 로스트아크는,
본인이 연구해서 본인만의 스킬트리를 가지고 의도를 가지고 세팅을 했을 때가 가장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로아 내 획일화된 캐릭터 세팅운용을 깨기 위해 새로운 각인이 2021년 하반기에 다수 출시되었는데,
색다른 빌드를 연구를 하고 시도하는 것이 이 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큰 매력 중 하나가 된 듯 싶습니다.
가격이 싸다는 점 (저렴한 장신구 및 각인서 가격),
기존에 다소 고착화된 고특화 빌드, 극신속 치명 빌드와는 다소 플레이스타일이 다르고
유연하게 남들과 다르게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이 본 세팅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성능 또한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정은 잔혈 MVP를 거의 먹고, 일반 컨텐츠도 강투 or 잔혈 MVP 가 잘 나옵니다)
모두 즐로아하세요!